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맨위로
특집
우리동네 이야기 - 삼선·성북편
명예기자가 들려주는 우리동네이야기
2024-01-23
  • 기사공유
  • 엑스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링크 복사
본문글자크기

명예기자가 들려주는 〈우리동네이야기〉에서는 매달 권역별로 매력있는 장소들과 알아두면 좋은 공공시설들을 소개합니다.

명예기자 _ 김수정, 손현숙

성북동, 삼선동 약도




삼선

369마을
장수마을

북악산, 낙산, 남산, 인왕산 능선을 따라 조성된 한양도성은 성북구 삼선동도 지나고 있다. 혜화문을 건너 낙산까지 이어지는 순성길은 성북의 대표적인 성곽마을인 〈369마을〉〈장수마을〉을 접하고 있다. 369마을 주민들은 마을을 문화예술촌으로 조성하고자 369사랑방, 369예술공방, 369마실, 369예술터 등 주민공동이용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369마실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휴게공간으로 순성길을 걷다가 잠시 쉬어갈 수 있다. 낙산 자락에 자리하고 있는 장수마을은 곳곳에 화려한 벽화들이 그려져 있어 좁은 골목 구석구석 산책하는 즐거움이 있다. 삼선동을 지나는 성곽에는 축성과 관련된 기록이 새겨진 각자성석도 확인할 수 있어 역사적으로도 의미 있는 곳이다. 한양도성 순성길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구간이며 해가 지면 성곽을 따라 불이 켜져 낮과는 또 다른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일몰 명소로 유명한 곳으로, 다가오는 정월대보름에 달님에게 소원을 빌러 가보시길 추천한다.

369마을

장수마을


삼군부 총무당

장수마을 아래쪽에 위치한 〈삼군부 총무당〉은 1868년에 지은 건물로 조선시대 군무를 총괄하던 삼군부의 청사 가운데 중심 건물이다. 군무를 통솔하고 변방에 관한 일까지 관장한 삼군부로 사용하던 당시에는 정청인 총무당을 중심으로 좌우에 규모가 작은 청헌당과 덕의당이 나란하게 있고, 두 건물 사이를 잇는 통로인 복도각으로 연결이 되어 있었다. 1880년 삼군부가 혁파된 뒤에는 통리기무아문과 시위대 청사로 사용했고, 일제강점기에는 조선보병 사령부 건물로 쓰였다. 1930년 총무당만 삼선동으로 자리를 옮겼는데 덕의당은 그 당시에 없어졌으며, 청헌당은 1967년 노원구 육군사관학교 교정으로 옮겼다. 총무당은 정면 7칸, 측면 4칸 규모이며 건물의 기둥머리는 새 날개처럼 뻗어 나온 익공 형식으로 짜고 지붕은 팔작지붕이다. 총무당의 현판 글씨는 강화도조약 때 조선의 대표였던 신헌이 썼다. 조선시대 전형적인 관아 건물 양식으로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위치 성북구 삼선동1가 303

삼군부 총무당




성북

북악산생태체험관

예향재에서 좀 더 와룡공원쪽으로 오르다보면 오른편 북악산 아래 자리 잡은 〈북악산생태체험관〉이 보인다. 체험관 주변에는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고, 어린이들이 숲속에서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북악산 청소년 체험의 숲도 조성되어 있어 누구나 숲을 즐길 수 있다. 북악산생태체험관에서는 밧줄체험, 그램책으로 만나는 정원놀이, 정원사와 함께하는 정원산책, 겨울간식만들기, 허브테라피, 차담나누기, 업사이클링 등 흙과 꽃, 나무를 만지며 즐길 수 있는 활동과 자연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 참여신청은 다음카페 ‘성북생태체험관 나누기(http://cafe.daum.net/sbgreenforest)’에서 할 수 있다.

위치 성북구 성북로31길 126-9

북악산생태체험관


성북역사문화센터

성북역사문화공원 바로 앞에 위치한 〈성북역사문화센터〉는 성북동의 역사와 문화이야기 등을 소개하고 관광명소를 안내하는 곳이다. 성북역사문화센터에서는 성북동의 행사를 안내해주고, 다양한 문화유산을 해설하고 안내하는 탐방 프로그램과 역사와 관련된 장소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성북동을 방문하는 누구라도 성북동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성북동을 더욱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운영 중이다. 2층으로 구성된 역사문화센터는 1층에는 성북동의 깊은 역사문화자원에 대한 자료를 볼 수 있도록 전시하고 있으며 성북동의 다양한 탐방코스를 추천해 준다. 2층에는 도성 성곽과 성북역사문화공원을 바라보며 성북동 관련 책을 읽거나 커뮤니티 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주민들의 쉼터 역할도 하고 있다.

위치 성북구 성북로21길 31

성북역사문화센터

성북역사문화센터


예향재

와룡공원길을 오르다 보면 만날 수 있는 한옥건물인 〈예향재〉는 도심 속 전통 문화체험 공간으로 ‘예술의 향기가 있는 곳’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성북동에서 역사 문화 및 우리나라 전통문화를 체험하며 한국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다. 예향재는 어린이, 성인, 가족 등 각 계층을 대상으로 전통놀이, 전통체험, 한복체험, 서예, 규방공예, 다례체험 등 다양한 한국 전통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스몰 웨딩, 돌잔치 등을 위한 장소 대관도 하고 있으며 주민단체와 협의하여 예향재 취지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위치 성북구 성북로31길 97

예향재

예향재




알아두면 좋은 우리동네 공공시설!

보건·복지
일자리플러스센터, 삼선실버복지센터, 성북구수어통역센터,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아동·청소년
청소년 놀터 성북도담, 우리동네키움센터 성북11호점

문화
글빛누리작은도서관, 이음도서관, 성북구립휘트니스센터, 성북예향재, 성북구립미술관, 성북동역사문화센터, 성북예술창작터, 성북글로벌빌리지센터, 성북선잠박물관

생활
공구대여소(각 동 주민센터, 성북구청 건축과), 돈암시장
2024년 2월호
2024년 2월호
  • 등록일 : 2024-01-23
  • 기사수 :
2024년 2월호QR코드를 스캔하여 스마트폰에서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