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이웃살피미
‘성북동 등대지기’
성북동 ☎ 02-2241-5032
성북동에서는 지역사회 복지안전망을 더욱 촘촘하게 만들어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을 위해 동네 슈퍼, 식당, 약국, 종교기관, 노인장기요양기관 등 주민 밀착형 지원 자원을 성북동 등대지기로 구성했다. 북악슈퍼가 1호점으로 지정된 이래 옛날중국집, 관음사, 늘봄방문요양센터, 덕수교회까지 총 5곳의 등대지기가 활동을 하고 있다. 앞으로 이웃들의 가까이에서 어려운 이웃을 살피는 등대지기의 역할을 기대해 본다.
활기로 가득한 청년창업거리
‘두근두근별길마켓’
성북구청 ☎ 02-2241-3114
불법 유해업소 거리에서 변신한 청년창업거리의 연중행사, ‘두근두근 별길마켓’이 개최되었다. 일일장과 별길공원, 자신의 꿈을 그리는 벽화와 키링, 팔찌 등을 만드는 다양한 체험부스까지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가득했다. 청년창업존에서는 청년창업점포인 낭만덮밥, 다이닝효효, 한술식당과 세화영어서점 등이 주민을 맞았다. 흥미로운 프로그램이 가득해 이 거리의 이전모습을 기억할 수 없을 만큼 활기찬 청년창업거리의 모습이었다.
명예기자 박은영
하늘에서 내려온
선녀
삼선동 ☎ 02-2241-5040
올해로 제 10회를 맞이한 삼선동 선녀축제에 선녀들이 나타났다. 하늘에서 내려온 세 신선이 옥녀봉 봉우리에서 옥녀와 놀았다는 삼선동의 선녀맞이 퍼레이드는 한양도성 장수마을에서 돈암시장을 거쳐 성북천 분수마루까지 이어졌다. 삼선동 주민자치회의 삼선포토존, 풍선아트 등 체험부스와 삼선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가을우체국, 삼선 새마을금고의 커피차 등도 큰 호응을 얻은 화합의 축제장이었다.
명예기자 김수정
좋은 이웃과
함께하는 나눔
정릉2동 ☎ 02-2241-5320
정릉2동 주민자치 복지협의체에서는 복지 기금 마련을 위한 일일 밥집을 개최하였다. 올해로 벌써 다섯번째 개최된 행사는 새마을 지도회가 장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주민자치회·통장협의회·새마을부녀회 및 정릉2동 복지대학 참여자들까지 함께 음식을 판매해 더욱 의미있는 지역봉사를 실천하였다. 수익금 전액은 정릉2동 어려운 이웃들의 주거환경개선, 난방지원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명예기자 이두래
축제로 물든 길음2동
길음2동 ☎ 02-2241-5480
길음2동 주민자치회에서 준비한 ‘길음2동 축제한마당’이 진행되었다. 페이스페인팅, 핸드폰 스트랩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부스와 플리마켓이 펼쳐졌다. 특히 장난감 장터에서는 여름에 수거한 장난감과 육아용품을 소독하고 고쳐서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했다. 길음2동의 옛모습을 전시한 히스토리 사진전과 주민들이 기증한 물건으로 경매도 진행되었다. 주민들의 장기자랑까지 진행되어 볼거리, 즐길거리가 가득한 소통과 화합의 장이었다.
명예기자 김미선
생명을 살리는
당신이 희망입니다
종암동 ☎ 02-2241-5520
종암동 주민센터에서 ‘제 10회 헌혈의 날’ 행사가 열렸다. 2017년에 처음 개최된 종암동 헌혈의 날은 대한적십자사 동부혈액원과 업무협업을 맺고 매년 2회 열어 생명나눔을 실천해오고 있다. 해를 거듭할수록 참여하는 인원이 확대되어 현재까지 7년 10회 동안 총 1540명이 참여하여 634명이 헌혈을 하였고, 542명이 헌혈증을 기부하였다. 이러한 생명나눔 실천은 종암동을 넘어 석관동, 월곡1·2동, 정릉1동 등 성북구 전역으로 헌혈 행사가 확대되고 있다.
명예기자 최유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