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성한 한가위를 앞두고 이웃과 가족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사랑하는 43만 성북구민 여러분, 성북구청장 이승로입니다.
가을바람이 선선히 불어오는 요즘, 풍성한 한가위를 앞두고 이웃과 가족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올여름은 유난히 더 덥고, 비도 많이 왔습니다. 그 속에서도 성북구는 무더위쉼터를 늘리고, 생수 나눔 냉장고와 폭염 저감시설을 운영하며 구민 한 분 한 분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한 성북문화바캉스와 물놀이터 운영으로 무더운 여름에도 웃음과 즐거움이 가득했고, 성북천 수변활력거점은 도심 속에서 자연과 문화를 함께 누릴 수 있는 쉼터로 자리잡았습니다. 오동 물빛정원과 석계 치유정원, 그리고 석계역 정원화 사업은 일상 가까이에서 잠시 쉬어갈 수 있는 힐링 공간이 되었습니다.
이런 노력들이 모여 서울시 「서울서베이 도시정책 지표조사」에서 행복지수 2위를 기록했고,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도 우수상을 수상하는 값진 성과로 이어졌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모든 성과는 구민 여러분이 함께해 주셨기에 가능했습니다. 저는 앞으로도 늘 현장에서 주민 여러분의 목소리를 듣고, 생활 속 바람을 구정에 담아내겠습니다.
남은 2025년 하반기에도 초심을 잃지 않고 성실히 일하며, 2026년을 성북의 새로운 도약과 희망의 해로 만들어가겠습니다. 언제나 구민 여러분 곁에서, 든든한 이웃 같은 구청장이 되겠습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한 명절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성북구청장 이승로
“주민 삶을 가까이서 듣다!
현장 일일 체험”
책상 대신 현장으로,
보고서 대신 구민의 목소리로!
성북구청장이 구민 곁에서 하루를 보내며 직접 업무를 체험하고, 구정 현안을 몸소 확인하는 ‘일일 체험’ 이야기가 성북TV에 공개됐다.
현장의 생생한 모습과 재미난 체험 장면이 궁금하다면, 유튜브에서 ‘성북TV’를 검색해보자!
구청장과 함께하는 생생한 현장!
‘일일 체험’ 시리즈와 하반기 ‘1일 현장구청장실’ 실시간 중계방송은 유튜브 〈성북TV〉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QR코드를 클릭하면 성북TV로 바로 연결됩니다.
전통시장 아르바이트 체험
전통시장 상인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해 돌곶이시장에서 일일 알바생으로 나섰다. 홀 서빙부터 배달 포장, 반찬 조리까지 직접 체험하며 상인들의 불편 사항을 듣고, 지역 주민에게 우리 이웃 상인들이 운영하는 전통시장을 더 많이 찾아줄 것을 당부했다.
편의점 아르바이트 체험
청년들과 더 가까이에서 소통하기 위해 국민대학교 교내 편의점을 찾았다. 포스기 사용법을 배우고 물류를 정리하는 기본 업무부터 직접 손님을 맞이하며 청년들의 고민을 듣고, 더 나은 청년 정책을 위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성북천 관리 체험
성북구 도심 한복판의 작은 생태계이자 구민들이 사랑하는 산책로인 성북천으로 구청장이 출근했다. 하천관리 직원들과 성북천 산책로에 있는 꽃에 물을 주고, 하천 청소 및 제초 작업을 같이 했다. 청정한 하천을 지키기 위한 세심한 관리 과정과, 이를 위해 애쓰는 직원들의 애로사항을 함께 나누며 해결방안을 고민해보는 이야기가 담겼다.
환경관리 공무관 체험
현장 근무자들의 고충과 작업 환경의 안전성을 점검하기 위해 일일 환경관리 공무관이 되었다! 골목 청소부터 무단 투기 현장 단속, 재활용품 선별 작업까지 수행하며 작업자들의 근무 여건과 지역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공원관리원 체험
성북구민들의 대표 힐링 장소인 개운산근린공원과 오동근린공원의 환경을 정비하기 위해 구청장이 MZ 주무관과 함께 공원관리원이 되어 보았다! 나무 데크 도색부터 폐목재 운반, 계단목 설치 등 구슬땀을 흘리며 주민들이 공원을 더욱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가꾸었다.
2025년 하반기 1일 현장구청장실은
성북구청장이 여러분의 동네로 직접 찾아갑니다!
‘성북 ON(溫) : 주민과 연결되는 순간’
일자 25. 9. 16.(화) ~ 11. 11.(화) 기간 중 20일
내용 즉문즉답, 정책 O/X퀴즈, 사전 주민제안 토론회(이원생중계 연결) 및 현장방문 등
〈1일 현장구청장실 일정〉
동 주민센터 및 자치행정과 ☎ 02-2241-2202, 2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