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혜이비인후과
이창훈 원장
감기에 걸리고 싶어 걸리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매년 겨울이면 이 불청객은 우리 주변을 맴돌며 호시탐탐 우리를 괴롭히려 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감기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손 잘 씻기 : 감기뿐 아니라 모든 감염병 예방에 가장 쉽고 효과적인 예방법이지만 게을리하기 쉽다. 흐르는 물에 비누나 손세정제를 사용하여 30초 이상 씻으면 된다. 손을 씻지 않은 상태로 눈이나 코를 만지면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성이 올라가니 무심코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마스크 착용 : 감기 예방을 위한 일회용 마스크는 한 번만 사용함을 원칙으로 하며 가급적 KF94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마스크 내부의 필터는 정전기를 이용해 이물질을 걸러내는 원리이므로 축축한 마스크는 효과가 떨어져 바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 습도유지 : 실내의 습도가 낮으면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져 바이러스를 몸 바깥으로 배출시키는 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 온도계와 습도계를 자주 확인하여 겨울철 최적 실내 온도 18~20도, 최적 습도 40~60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 체온유지 : 체온이 1도 떨어지면 면역력이 30% 이상 감소할 수 있다. 특히 목 부위는 신체 기관 중 체온 조절 능력이 가장 취약하여 목도리만으로도 체온을 약 3도 가량 상승시킨다.
▷ 감기 예방에 좋은 음식 섭취 : 면역 체계 유지에 충분한 수분 섭취는 매우 중요하므로 하루에 물은 최소 8잔(2리터) 정도 섭취하는 것을 권고한다. 물의 온도는 미지근하거나 따듯하게 마시는 것이 좋고, 또한 비타민과 각종 항산화제가 풍부한 과일, 채소류, 마늘, 생강, 꿀 등도 감기 예방에 좋다.
이 외에도 과로, 스트레스, 수면부족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려 감기에 잘 걸리게 하는 요인이다. 특히 하루 7시간 이하로 자는 사람은 8시간 이상 자는 사람보다 감기 걸릴 확률이 약 3배 정도 높아질 수 있으니 충분한 수면 또한 매우 중요함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