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의회,
제304회 정례회 운영
성북구의회(의장 오중균)는 6월 3일 제304회 제1차 정례회를 개회했다. 성북구의회는 3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오는 27일까지 총 25일간의 의사일정을 진행하였다. 4일부터 10일까지는 각 상임위원회별로 상정된 안건을 심의하고, 11일부터 14일까지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본격 활동에 나섰다. 이어지는 17일부터 25일까지는 상임위별로 소관 부서 및 동에 대해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였다. 일정은 회기 마지막 날인 27일, 안건을 최종적으로 의결함으로써 마무리되었다. 개회사에서 오중균 의장은 “이번 회기를 끝으로 제9대 전반기 의회는 사실상 마무리 된다. 어려운 여건과 환경 속에서도 구민의 대변자로서 성실히 역할을 다해 오신 동료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이번 정례회 기간에는 2023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심사와 2024년 행정사무감사가 있다. 운영이 원만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계 공무원분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이어진 제1차 본회의에서는 2023 회계연도 서울특별시 성북구 세입·세출 결산검사 결과 보고의 건,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등을 처리하였다. 이번 정례회에 상정된 주요 안건은 ▲2023 회계연도 세입ㆍ세출 결산 승인안 ▲2023 회계연도 예비비지출 승인안 등 총 28건이다.
제304회 제1차 정례회
5분 자유발언
정윤주 의원
성북구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녹색건축물 기반 조성 촉구
성북구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녹색건축물 기반 조성을 촉구함. 정부의 ‘제1차 국가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에 맞춰 세 가지 방안을 제시함. 첫째, 그린리모델링 및 제로에너지건축물 사업 전담 조직 구성. 둘째,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조례」 제정. 셋째, 리모델링을 위한 기금 설치. 위와 같은 구체적 방안을 통해 탄소중립(2050년까지 탄소배출 0%)이라는 국제적 약속을 실천하고 기후 위기에 대응해 나가야 함.
이인순 의원
일하기 좋은 성북 만들기
요즘 공무원들의 안타까운 소식이 많이 들려오는바 일하기 좋은 성북을 만들기 위한 다음의 두 가지를 제안함. 첫째, 악성 민원으로부터 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구청 홈페이지 조직도 내 담당 직원 이름을 삭제할 것, 둘째, 직장 내 갑질 및 괴롭힘으로부터 자유로운 조직을 만들기 위해 조직문화 실태를 점검하여 밝혀진 가해 행위에 대한 엄정한 조치를 취할 것. 이를 통해 일하기 좋은 성북이 되기를 바람.
성북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총9명〉
이용진(위원장), 강수진(부위원장), 김경이, 박영섭, 소형준, 양순임, 임현주, 정해숙, 진선아 의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이용진 위원장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강수진 부위원장
성북구의회,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진행
성북구의회(의장 오중균)는 6월 3일 제304회 제1차 정례회 개회를 시작으로 6월 17일부터 25일까지 9일간‘2024년 행정사무감사’에 본격 돌입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성북구청 및 하부 행정기관, 성북구 도시관리공단, 성북문화재단, 6개 동주민센터(성북, 보문, 정릉1, 길음1, 길음2, 장위2)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 운영위원회
▲ 보건복지위원회
▲ 도시건설위원회
▲ 행정기획위원회